[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병용입니다. 지성감천(至誠感天)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지극한 정성에는 하늘도 감동한다라는 뜻으로, 간절히 바라면 이루어진다는 뜻인데요. 이러한 사자성어처럼 많은 사람이 자신이 바라는 바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소망하곤 합니다. 하지만 그 바람이 다소 안타까운 형태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바로 ‘상상임신’입니다. 어떤 질병인지 알아보도록 하죠.

상상임신이란 실제로 태아를 수태하지 않았음에도 마치 임신한 것과 같은 상태나 그러한 믿음에 이르는 것을 말합니다. 이와 동시에 임신에서 나타나는 여러 증상과 징후 등이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가임신 또는 거짓임신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상상임신은 임신에서 볼 수 있는 많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입덧이라든지 무월경, 복부팽만, 유방이 부풀어 오르는 등의 증상들과 태동 그리고 분만통과 같은 진통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증상 중 가장 공통으로 나타나는 것은 자신이 임신을 했다고 믿는 것입니다.

상상임신의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상상임신은 보통 심리적인 원인과 신체적인 원인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심리적인 원인은 크게 임신을 바라는 상황과 아기를 가지면 안 되는 상황일 때를 말합니다. 임신을 바라는 상황의 경우에는 유산으로 인해 최근 아기를 잃었다든지, 아기를 너무 가지고 싶은데 난임과 같은 이유 등으로 그럴 수 없는 상황인 경우를 말합니다. 반대로 아기를 가지면 안 되는 상황은 성폭력을 당했다든지 등 아기를 가지면 곤란하다고 느끼는 경우와 같은 극단의 심리 상태를 말합니다.

신체적인 원인은 신체의 변화를 말합니다. 보통 상상임신으로 인해 신체의 변화가 생긴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하지만 비만으로 인해 복부가 팽만했을 때나 소화불량이나 배에 가스가 차 있는 상태에서 그 움직임을 아기가 태동한다고 생각함으로써 상상임신이 나타나는 경우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즉, 신체적인 원인과 심리적인 원인이 상호작용해서 상상임신이 나타나는 것이죠.

그렇다면 상상임신의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요?

◀의사 INT▶
부천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수정 교수
- 상상임신의 치료법은?

상상임신의 치료는 크게 나누면 심리적인 치료와 약물적인 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치료는 임신에 대한 강렬한 마음의 갈등 이런 것을 풀어가면서 현실을 받아들이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되겠고요. 또 이런 심리적인 갈등이 우울증이나 불안증이라든지 다른 정신적인 문제와 같이 있을 때는 약물치료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MC MENT▶
상상임신에 대해 더욱 깊이 알아보도록 하죠.

상상임신, 남자에게도 나타날 수 있을까요? 네,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개 아내가 임신했을 때 남편도 입덧, 체중 증가 등과 같은 임신과 비슷한 육체적/심리적 증상을 똑같이 겪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중 가장 흔한 증상은 아내가 분만할 때 느끼는 분만통을 같이 느끼는 경우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쿠바드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인이 겪는 여러 가지 고통을 다뤄야 하는 남편의 스트레스가 실제 통증으로 이어질 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상상임신, 우울증과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 사실일까요? 네 상상임신은 우울증과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습니다.특히 갱년기 때 더 이상 아기를 가질 수 없는 나이에 접어들면서 발생하는 좌절감과 우울증이 함께 작용해서 상상임신이 잘 생긴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우울증은 상상임신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닐지라도 복합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상상임신으로도 임신테스트기에 양성 반응이 나오기도 할까요? 그런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간혹 상상임신일 때 임신 테스트기에 양성 반응이 나왔다는 이야기가 들리곤 하는데요. 이런 경우는 보통 신체적인 질환이 있을 때, 예를 들면 어떤 종양이 있는데 그 종양이 호르몬 이상을 유발해서 임신과 같은 상태인 경우가 됐을 때, 임신 검사기에 양성 반응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즉, 순수하게 상상임신만으로 임신 검사기에 양성 반응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요인이 합쳐져서 발생하는 일인 것이죠.

그럼 상상임신의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의사 INT▶
부천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수정 교수
- 상상임신의 예방법은?

상상임신의 원인이 되는 심리적인 갈등을 조기에 발견하고 그것을 잘 풀어가는 것이 예방책이 될 텐데요. 예를 들면 모든 것이 심리적인 갈등을 그대로 인식하고 표현하지 못하고 그것을 마음속에 눌러 담을 때 보통 ‘억압’이라고 표현하는데, 이것을 억압할 때 이게 완전히 해결된 게 아닐 때 그것이 상상임신이라는 형태로 나타나는 게 아니겠습니까. 그러니까 심리적인 어려움, 소망 이런 것을 잘 인식을 해서 그때그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예방책이 될 것 같습니다.

◀MC MENT▶
상상임신의 경우, 무엇보다 주변 사람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보통 상상임신이라고 하면 거짓말이라는 편견이 있는데요. 하지만 정작 당사자는 심적으로 매우 힘든 상황에 처해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따라서 상상임신을 바라볼 때 부정직한 상태로 보지 않고 그들이 마음에 담고 있는 것을 편하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점을 숙지해 상상임신을 겪는 사람이 쾌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를 바랍니다. 이상 건강프라임이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