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디자인 최지민] 2018년 4월 셋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4.19 혁명
지난 19일은 4.19 혁명 58주년이었습니다. 4.19 혁명은 학생과 시민이 중심이 되었다는 면에서 촛불 혁명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주말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한 민주열사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다시 한 번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촛불혁명의 뿌리, 민주주의 기틀 마련한 ‘4.19혁명’ [시선만평])

2. 근로자 휴가비 지원 사업
직장인들에게 휴가는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 직장인들의 휴가를 지원하는 ‘근로자 휴가비 지원 사업’을 시작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프랑스의'체크 바캉스‘라는 제도를 벤치마킹했다는 이 사업은 어떤 사업인지 보도본부 이야기에서 살펴봤습니다. (정부와 기업이 쏜다, 근로자 휴가비 지원 사업 [보도본부 이야기])

3. 세월호 참사 4주기
지난 16일은 세월호 참사가 4주기였습니다. 누군가는 ‘벌써’ 4년이라 말할 수 있지만, 아이들과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에겐 ‘겨우’ 4년이 지났을 뿐입니다. 지난 4년 동안 세월호를 둘러싼 많은 이야기가 있었지만 세상을 떠난 아이들에 대한 추모의 물결은 계속 흐르고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 '벌써 4년' 그러나 '겨우 4년' [시선만평])

4. 축구 더비매치
1863년 영국 축구협회 탄생 이래, 약 155년이라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스포츠 축구. 긴 축구의 역사만큼이나 오랜 기간 대결해 온 라이벌 팀들도 많습니다. 깊은 역사와 함께 뿌리 깊은 라이벌 의식을 가지고 있는 더비 매치들을 소개합니다. (축구의 역사와 함께 한 라이벌 경기, 더비매치(Derby Match) –축구편- [인포그래픽])

5. 스팀세차
세차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특별히 이번 모터그램은 ‘세차 특집’으로 준비했는데요. 그 첫 번째 시간으로 많은 운전자들에게 4계절 내내 선택받고 있는 스팀세차에 대해 전문가와 함께 알아봤습니다. 지금 확인해 보세요. ([모터그램] 스팀세차가 친환경적인 이유는? / 심재민 기자)

6. 우주인이 되기 위한 조건
어린 시절 ‘미래의 꿈 그림그리기’를 하면 많은 아이들 하얀 우주복을 입은 우주비행사를 그리곤 했습니다. 그만큼 우주비행사는 우리에게 선망의 대상이죠. 그런데 실제로 우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을 충족시켜야 할까요? ([카드뉴스] 우주인이 되고 싶나요? 필요한 조건부터 알아보자)

7. 떨어진 현금
길을 걷다가 떨어져 있는 현금을 주운 적, 많이들 있으실 겁니다. 드라마 <작은 신의 아이들>속에서도 이런 상황이 나오죠. 지나가던 사람이 땅에 떨어진 현금을 주을 경우 문제가 없을 까요? 혹시 위법하다면 그 돈은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생활법률] 길 위에 떨어진 현금, 가지고 간다면? / 김병용 기자)

8. 정치에 참여한 스타들
사회 이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스타를 ‘소셜테이너’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이를 넘어 자신이 직접 정치권에 참여하는 스타는 ‘폴리테이너’라고 부르죠. 그렇다면 실제로 정치권에 참여한 스타, 폴리테이너에는 누가 있을까요? (예술을 넘어 정치로 ‘정치에 참여한 스타들’ [인포그래픽])

9. 웃긴 아이들 영상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님들이라면 귀여운 아이들의 모습에 흐뭇하게 아빠미소, 엄마미소를 짓게 됩니다. 심지어 아이들의 실수하는 모습마저도 너무나 사랑스럽습니다. 퍼니타임에서 미소 제조기, 아이들의 웃긴 영상들을 모아봤습니다. ([퍼니타임] 하하, 호호 엄마 아빠가 미소 지을 수밖에 없는 웃긴 아이들 영상 / 김태웅 기자)

10. 장애인등급제 폐지
수많은 증상으로 나타나는 장애를 몇 가지 분류로만 나눠 놓고 차등대우 한다면 바람직할까요?정부가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31년 만에 폐지를 선언하고 새로운 계획을 세웠습니다. 기존 장애인등급제 문제의 핵심과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카드뉴스] 장애인등급제 폐지, 6개 등급 없애고 맞춤형 복지 제공)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