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멕시코와 남미를 원산지로 하는 아보카도는 과일계의 버터라고 할 정도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생김새가 진녹색에 울퉁불퉁하여 ‘악어배’라고도 불리는데, 음식뿐 아니라 기름을 짜내 미용용으로 사용하고 있기도 할 만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아보카도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아보카도 샐러드 : 적근대, 케일, 토마토, 오이, 양파를 적절한 크기로 썰어 샐러드 볼(bowl)에 담는다. 연어 혹은 닭가슴살을 추가해도 좋다. 취향에 따라 아보카도 과육을 으깨거나 썰어 올리고 마지막으로 원하는 드레싱을 올리면 완성.
- 아보카도 샌드위치 : 으깬 아보카도에 양파와 파프리카를 넣고 버무린다. 노릇하게 구운 식빵 위에 원하는 잼을 바른 후 위에 버무린 아보카도를 올리고 치즈 혹은 삶은 달걀을 올리고 후추로 마무리해 주면 완성.
- 아보카도 주스 : 양배추와 사과를 1대1 비율로 손질한다. 손질한 아보카도 반개, 양배추, 사과, 물 100ml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면 완성.

▶ 기본정보
구입요령 : 껍질의 색이 녹색에서 약간 검게 변할 때 손으로 쥐어 봐서 조금 탄력성이 느껴지는 것을 고른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0~15℃에서 3일
보관법 : 실내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 효능
① 나트륨 배출 : 아보카도에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준다.
② 암 예방 : 슈퍼 푸드 아보카도는 폴리페놀, 플로보노이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에 효과가 있다.
③ 다이어트 : 당분 함량이 낮고 오메가3 지방산이 가득해 공복감을 줄여줘 다이어트식품으로 좋다. 하지만 하루에 반개 혹은 1개가 적당하다.

▶ 손질법
씨를 따라서 칼을 넣어 좌우를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서 씨를 빼낸다. 껍질을 벗기고 원하는 요리에 알맞은 크기로 자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