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6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스테이션 F(Station F)
‘스테이션 F’란 프랑스 파리에 조성된 세계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캠퍼스 단지를 말한다. 과거 기차역(Station)이었던 곳에서 프랑스(France)의 꿈을 실현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스테이션 F’라고 칭하였다. (스타트업 창업자 유혹하는 프랑스의 ‘스테이션 F’란? [지식용어])

2) 성동격서
성동격서란 ‘상대편에게 그럴듯한 속임수를 써 허점이 드러나는 부분을 공략하는 수법’을 의미하는 중국의 고사성어다. 한자 그대로 풀이하면 성동격서(聲東擊西)는 ‘동쪽에서 소리를 지르고 서쪽을 친다’라는 뜻으로 상대를 교란하는 전략 중 하나이다. 원래 원문은 “성언격동(聲言擊東), 기실격서(其實擊西)”인데, 이를 줄여 성동격서라고 부른다.(성동격서, 국제적 협상 테이블에서 놓쳐선 안 되는 교란 전술 [지식용어])

3) 이부망천
‘이부망천(離 떠날 이(리) 富 부유할 부 亡 망할 망 川 내 천)’이라는 말은 이혼하면 부천, 망하면 인천이라는 의미의 신조어다. 지난 6월 7일 한 뉴스 프로그램에 출연한 자유한국당 정태옥 대변인(현재 탈당)은 인천의 높은 실업율과 자살율 등에 대한 원인이 유정복 시장의 탓이 아니라 인천의 지역적인 특성이라면서 이부망천을 언급했다.(이혼하면 부천, 망하면 인천으로? 시민들 분노 당긴 ‘이부망천’ [지식용어])

4) 골드키즈(Gold Kids)
골드키즈란 왕자나 공주처럼 귀하게 자라는 외동아이를 뜻하는 신조어이다. 자녀에게만큼은 돈을 아끼지 않고 쓰려는 부모들이 늘어나면서 골드키즈 관련 산업 역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 자녀만을 키우는 저출산 가정이 늘면서 하나뿐인 자녀를 최고로 키우려는 인식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사회 현상을 반영하기라도 하듯 ‘골드키즈’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내 아이에게 모두 해주고 싶은 부모 마음 ‘골드키즈’ [지식용어])

5) 재건축 부담금
재건축 부담금(재건축 초과이익 부담금)은 재건축 사업으로 정상주택 가격 상승분을 넘어서는 이익이 생길 경우 국가가 그 이익의 일정 금액을 조합원들로부터 환수하는 돈이다. 재건축 아파트의 과도한 가격상승을 막기 위해 2006년 법으로 제정되었다. 한국감정원은 하락의 원인을 기존 수도권 아파트의 신규공급물량 증가와 더불어 서초구 소재 반포 현대아파트의 ‘재건축 부담금’ 때문으로 평가하고 있다. (강남 아파트 가격에 영향 끼치는 ‘재건축 부담금’은 무엇? [지식용어])

6) 꽃보다 할배
‘꽃보다 할배’는 최초 2013년 첫 제작된 여행 예능프로그램으로 젊은 스타들이 아닌 ‘황혼의 배낭여행’이라는 특별한 콘셉트로 만들어져 인기를 모았다. 꽃보다 할배는 뜨거운 인기에 힘입어 오는 29일 네 번째 시즌 <꽃보다 할배 리턴즈>첫 방송을 앞두고 있다.(<꽃보다 할배>가 또 떴다!...‘황혼의 배낭여행’ 꽃할배 총정리 [지식용어])

7) 돈주
돈주는 전주(錢主)의 북한식 용어로 외국인을 대상으로 무역 등을 통해 부를 축적한 북한의 신흥 부유층을 말한다. 이들은 고리대금업으로 시작해 현재 제조업, 부동산, 고용 시장 등 북한 사회 전반에 걸쳐 관여하고 있으며, 각종 이권 사업에 투자해 여유 자금을 축적한다. (북한의 신흥 부유층 ‘돈주’, 그 등장 배경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