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8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은산분리 
문재인 대통령이 인터넷전문은행의 발전을 위해 은산분리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은산분리란 금융자본(은행)과 산업자본(기업)을 분리해 산업자본이 은행을 소유하지 못하게 법으로 규제한 제도이다. 이 제도는 동종의 산업이 금융 관련 기업들의 주식을 일정 수준 이상 보유하지 못하도록 하여 산업자본이 금융자본을 잠식하지 못하게 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인터넷은행 규제혁신, 은산분리란? [지식용어])

2) 스몰럭셔리 
최근 젊은 층에서는 명품 가방 대신 명품 브랜드의 화장품이나 프리미엄 향수 등 작은 규모의 고급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를 스몰 럭셔리(Small Luxury)라 하는데 값비싼 명품 자동차나 가방을 사는 대신 비교적 저가인 화장품이나 프리미엄 식품을 구매하는 ‘작은 사치’를 의미한다. (경제 어려울수록 늘어나는 이것 ‘스몰 럭셔리’ [지식용어])

3) 옥시토신 샤워 
출산을 앞둔 여성은 출산의 고통에 대해 큰 걱정을 할 텐데 너무 두려워만 하거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분만의 순간 ‘옥시토신 샤워’가 조금이나마 그 고통을 덜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옥시토신 샤워(Oxytocin shower)’는 분만을 할 때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샤워하듯’ 굉장히 많이 분비되는 것을 말한다. 옥시토신은 자궁 수축을 유도하는데다 분만이 쉽게 이루어지도록 도와 진통이 비교적 덜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래서 자궁수축호르몬이라고도 불린다. (분만의 고통을 덜어주는 신비한 ‘옥시토신 샤워’ [지식용어])

4) 포모증후군 
최근 SNS 등의 단톡방에 소홀하면 대화에서 뒤처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스마트폰을 놓지 못하는 현상이 있는데, 이러한 중독 실태에는 ‘포모증후군’이 심리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포모증후군이란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 ‘Fear Of Missing Out’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세상의 흐름에 자신만 제외되는 것 같은 고립 공포감을 말한다. (SNS 시대, 소외되는 것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 ‘포모증후군’ [지식용어])

5) 조하리의 창
우리는 끊임없이 인간관계를 맺고 살아가는데 그 과정에서 내가 타인에게 어떻게 보이는 지 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의 시간을 갖는 일은 쉽지 않다. ‘조하리의 창(Johari’s Windows)’은 대인관계에 있어서 자신이 어떻게 보이고 또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만든 심리학 이론이다. 그래서 자기인식 또는 자기이해모델이라고도 불린다. (남이 보는 나, 내가 보는 나는 어떤 사람인지 알려주는 ‘조하리의 창’ [지식용어])

6) 이안류
최근 들어 매년 여름마다 해운대 해수욕장에서는 이안류가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안류로 인한 인명피해가 적은 편이지만 외국에서는 매년 수십 명 이상의 사망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이안류는 해안으로 밀려들어오는 파도와 달리, 해류가 해안에서 바다 쪽으로 급속히 빠져나가는 폭이 좁고 유속이 빠른 해류이다. 즉, 쉽게 말해 파도가 거꾸로 치는 것이 이안류이다. 거꾸로 파도가 치면 해수욕을 하던 수많은 사람들이 갑자기 바다로 끌려 들어가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하다. (거꾸로 치는 공포의 파도, 이안류 대처법은? [지식용어])

7) 시뮬라르크
현대 팝아트의 거장, 앤디 워홀. 그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것 중 하나는 바로 ‘마릴린 먼로’일 것이다. 똑같은 모습이지만 각자 다른 색으로 복제된 9명의 마릴린 먼로가 모여 있는 이 작품은 교과서에도 실릴 만큼 유명한데 그 중 아무것도 원본이 아니다. 이처럼 원본이 없는 복제물을 두고 ‘시뮬라크르’라 한다. 시뮬라크르는 시늉, 흉내, 모의 등의 뜻을 지닌 프랑스어로 가상, 거짓, 그림 등의 뜻을 가진 시뮬라크룸에서 유래한 말이다. 시뮬라크룸이라는 라틴어는 영어 안에서도 그대로 흡수되어 모조품, 가짜 물건을 가리키는 말로도 쓰인다. 즉, 시뮬라크라는 원본의 성격을 부여받지 못한 복제물을 뜻하는 개념이다. ('시뮬라크르', 의미 없는 복제품? 의미와 가치를 더하는 창조물?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