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사전투표소서 불법 카메라 발견...40대 유튜버 “선관위 감시 목적”

투표[연합뉴스 제공]
투표[연합뉴스 제공]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과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40대 남성 A씨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A씨는 최근 행정복지센터인 인천시 남동구와 계양구 사전투표소 총 5곳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카메라는 모두 투표소 내부를 촬영하도록 정수기 옆 등지에 설치돼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사전 투표율을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조작하는 걸 감시하려고 했다”고 주장했으며 경찰은 A씨가 인천 5곳 이외에 경남 양산 등 다른 지역 사전투표소에도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대북제재 이행감시 유엔 전문가패널 내달 말 종료...러, 연장 거부

북한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제재 결의 이행을 감시하는 유엔 전문가 패널 활동이 내달 말로 종료된다. 이에 따라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개발을 막기 위한 유엔의 대북제재가 약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안보리는 28일(현지시간) 회의를 열고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 패널 임기 연장 결의안을 표결한 결과, 안보리 이사국 15개국 중 13개국은 찬성했는데, 중국은 기권했고, 상임이사국인 러시아가 거부권을 행사하며 부결됐다. 이로써 매년 3월께 결의안 채택 방식으로 1년씩 연장해온 전문가 패널의 임기는 오는 4월 30일 종료된다. 지난 2009년 북한의 2차 핵실험을 계기로 출범한 전문가 패널은 안보리 상임이사국 등에서 파견된 전문가 8명으로 구성돼 활동해왔다. 패널은 안보리 대북제재위를 보조해 북한의 제재 위반 의혹 사례를 조사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매년 두 차례 대북제재 이행 위반에 관한 심층 보고서를 내왔다.

수도권·강원·충남 황사경보 ‘주의’로 격상

서울 미세먼지 '매우 나쁨'[연합뉴스 제공]
서울 미세먼지 '매우 나쁨'[연합뉴스 제공]

수도권과 강원, 충남의 황사위기경보 단계가 29일 오전 ‘주의’로 격상됐다. 환경부는 오전 3시 수도권, 오전 6시 충남, 오전 7시 강원영서, 오전 8시 강원영동에 주의 단계 황사위기경보를 내렸다. 주의 단계 황사위기경보는 미세먼지(PM10) 1시간 평균 농도가 300㎍/㎥ 이상인 상황이 2시간 지속하면 내려진다. 오전 9시 기준 1시간 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서울 449㎍/㎥, 인천 355㎍/㎥, 경기 419㎍/㎥, 강원 372㎍/㎥, 충남 187㎍/㎥, 세종 175㎍/㎥, 충북 192㎍/㎥, 대전 136㎍/㎥ 등이다. 황사는 북서풍을 타고 남동진하면서 전국을 뒤덮겠으며 토요일인 30일에도 남아 전국에 영향을 주겠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