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윤 대통령 “GTX-A 개통, 대중교통 혁명의 날...요금부담 2천~3천원대로”

GTX-A 개통 기념사 하는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GTX-A 개통 기념사 하는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일부 구간이 개통된 29일 “오늘은 1970년 경부고속도로 개통, 2004년 KTX 개통에 비견되는 대한민국 대중교통 혁명의 날”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강남구 GTX 수서역에서 열린 GTX-A 수서~동탄 구간 개통 기념식에 참석해 “GTX-A 개통은 우리의 삶과 도시 경쟁력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광역버스로 80분 이상 걸리던 수서와 동탄 사이를 GTX로 20분 만에 오갈 수 있게 되면 아침, 저녁으로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고, 일상의 여유를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GTX 요금 부담도 낮춰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대중교통 할인 프로그램인 ‘K-패스’와 경로·어린이·장애인·유공자 대상 할인을 통해 2천∼3천원대로 이용하도록 하고, 수도권 환승 할인제와 주말 10% 할인 등을 통해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드리겠다”며 “이번 GTX-A 개통을 계기로 GTX망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겠다”고 했다.

이종섭 호주대사 25일만에 전격 사임...“서울 남아 모든 절차에 대응”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를 받아온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9일 자리에서 물러났다.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지 25일만이다. 이 대사를 대리하는 김재훈 변호사는 이날 기자들에게 공지를 보내 “이 대사가 오늘 외교부 장관에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 대사는 “저는 그동안 공수처에 빨리 조사해 달라고 계속 요구해왔으나 공수처는 아직도 수사기일을 잡지 않고 있다”면서 “저는 방산 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가 끝나도 서울에 남아 모든 절차에 끝까지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김 변호사가 전했다. 이 대사는 “그러기 위해 오늘 외교부 장관께 주호주 대사직을 면해주시기를 바란다는 사의를 표명하고 꼭 수리될 수 있도록 해주실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외교부는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이 대사 본인의 강력한 사의 표명에 따라 임명권자인 대통령께 보고드려 사의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슈퍼주니어 려욱, 타히티 출신 아리와 5월 결혼

려욱과 아리[려욱·아리 인스타그램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려욱과 아리[려욱·아리 인스타그램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슈퍼주니어 려욱과 타히티 출신 아리가 오는 5월 백년가약을 맺는다. 려욱은 29일 공식 SNS에 자필 편지를 올려 “오래전부터 고민해왔고, 멤버 및 회사 분들과의 오랜 상의 끝에 오는 5월 말 결혼식을 올리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함께 해온 시간 동안 그분(아리)과 또 다른 가족이 되고 싶은 마음이 자연스럽게 생기게 됐다”며 “이런 소식에 놀랐을 여러분(팬들)께 미안한 마음이 든다.저의 결정을 응원해주고 힘이 돼준 멤버들, SM 회사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2005년 슈퍼주니어로 데뷔한 려욱과 2012년 걸그룹 타히티로 데뷔한 아리는 2020년 교제를 인정하고 공개 연애를 이어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